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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런의 맛/쿠키런 잡담

쿠키런의 맛 - 약해지는 동기부여와 신규보물의 부재

홀롱롱 2016. 9. 27. 00:53


9월엔 무모한도전과 추석으로 인해

뭔가 끊임없이 쿠키런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이벤트들이 끝나자마자

굉장히 순식간에 공허해지긴 했죠.


특히나 추석 이후로

힘이 쭉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제가 요즘 개인적으로

좀 피로가 쌓여서

그런 것일 수도 있는데,

오늘 지하철에서 하루의 짜증을 품은 채

코인노가다를 하는 중에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9월 26일 기준으로 포스팅 되었습니다)




쿠키런을 하는 데 있어서

동기부여가 많이 약해졌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분명 '깨어난 용의 분노' 시즌으로 넘어오면서

점수 인플레는 굉장히 신속하게

패치노트로 방지하고 있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고득점 조합들의

선택지도 꽤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밸런스가 잘 맞는

이상적인 상황인 것이죠.


그런데 뭔가 알 수 없이

흔히 말하는 '쿠태기'가 훅훅 옵니다.





사실 라임맛 쿠키 조합과 소다맛 쿠키 조합이

발 빠르게 하향당할 때 부터

어느정도 이 감정들이 느껴졌습니다.


이게 과연 재미를 우선한 밸런스 조정인지,

그저 인플레의 두려움으로 인한

반사적인 밸런스 조정인지

약간씩 의심이 가곤 했습니다.



1억점을 기준으로 형성되는 고득점 조합과

밸런스 조정에 대해서

저는 지금도 그렇게 나쁘게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경향이 유저로 하여금

더 적극적인 플레이를 유도할 지는 의문입니다.





가끔 리플을 보다보면

무과금 유저들에겐 지금의 조합들이

따라하기 힘들다,

과금과 무과금의 괴리가 있다고 말을 듣습니다.


근데 저도 무과금 유저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카카오 뭐시기를 통해

2백원 정도 질렀을겁니다.

대신에 저는 무과금으로 3년을 했죠.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건

난 무과금으로 이정도 한다가 아니라,

그나마 3년 계정 키워와서

겨우겨우 최신 조합 따라간다는 것이죠.


지금 매주 혹은 격주로 바뀌는

최신 조합 따라간다는 게

리뷰를 하는 저조차도 어렵습니다.





그런데 어떤 조합이 상향 받자마자

1억점 쉽게 찍고 점수대가 좀 올라갈법하니

바로 하향을 시켜버리면,

그 조합 따라하려고 뭔가 여러가지를

준비하고 있던 유저들은

굉장히 허탈할 수 있다는 것이죠.


밸런스도 맞고 고득점 조합도 여러갠데

막상 자신은 아무것도 선택 못하고

붕 떠버리는 유저도 분명 존재할겁니다.


이것이 밸런스, 점수 인플레를 과도하게 의식한

결과물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오늘 지하철에서ㅋ

이 생각들을 하다가 보물이 떠올랐는데,

'깨어난 용의 분노' 시즌 이후

신규보물이라고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더군요.




보물 도감을 기준으로 봤을 때,

인게임에서 사용되는

신규 보물이 거의 나오질 않았습니다.


안 나왔다기보단

못 나왔다, 나올 수가 없었다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심지어 얼마전 진행된 다람쥐 상점에선

예전에 출시되었던 한정 보물이

재등장하기도 했죠.


물론 저는 라임맛 쿠키가 흥하던 때에

상점 보물 2개에 쿠키&펫 만렙 보물 1개

형식의 조합이 꽤 괜찮다고 이야기했었습니다.


여전히 보물 뽑기 부담을 줄여주는

쿠키&펫 만렙 보상 보물을 사용하는 조합은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봅니다만,


그래도 심각하게 신규보물이 안 나오는

이러한 상황은 밸런스와 재미가

서로 주객전도가 된 것은

아닌가하는 의문을 갖게 했죠.





예전에는 신규보물이 나오면

바로바로 테스트를 해서

이것이 고득점 조합에 영향을 주는 지

확인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보통 신규보물은 고득점 조합에

크게 영향을 주기도 했구요.


이 점이 지금의 상황과 마찰이 생기는 겁니다.


1억점 쉽게 뛰어넘어버리는

압도적인 고득점 조합이 탄생하는 걸

억제하려다보니,

이미 웬만한 컨셉은 다나온 보물 사이에서

구매의욕을 자극하는 상위호환의

신규 보물을 출시할 수가 없는 것이죠.



물론 이렇게 화를 토해냈는데

막상 9월 28일이나 29일에

신규 보물 나올 수도 있겠죠ㅋ

그럼 좀 민망하겠네요.





밸런스에 대한 과도한 의식이

빠른 피드백이라는 이름하에

조합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신규 보물 출시에 브레이크를 걸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에 고효율을 보이던

몇 개의 보물들만으로

모든 조합을 커버하게 되는 것이죠.


신규보물은 나오지도 않고

이번에도 비타드링크,

이번에도 머핀, 칵테일이다보니

보물 뽑기할 이유도 없어지게 됩니다.


심플해 보이던 보물 조합이 오히려

플레이의 고착화를 만들어버리는

꼴이 되버린것이죠.





쿠키런이 결국 점수로 경쟁하는 것이

플레이하는 데 메인 목적이지만,

새로운 동기부여를 줘야합니다.


밸런스 분명 중요하고 이것 때문에

모든 능력치 재조정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1억점을 기준으로

고득점 조합이 나름 잘 분포되어있구요.


하지만 '밸런스를 위한 상/하향'이

무조건 신선한 자극이 되는 건 아닙니다.

이 게임은 오버워치나 롤 처럼

서로 다른 캐릭터가 강함을 겨루는 게 아니니까요.




-끝-



6 Comments
  • 프로필사진 777 2016.09.28 05:04 확실히 제작진이 예전과 같은 점수인플레를 막으려고 많이 노력하는거 같긴해요
    하지만 무과금인 저로서는 따라가기 벅차네요ㅋㅋㅋ 새고득점조합이나와도 언제 너프당할지모르니 보물뽑기도 별로할맘이안들기도 하구요 이벤트도 요즘은 마땅히 할의욕이 안드는 이벤트이고요ㅠㅠ
    공감가서 덧글남겨봅니다 평소에 리뷰글 감사히보고있어요
  • 프로필사진 홀롱롱 2016.09.28 13:44 신고 무과금유저를 위한 리뷰를 적고는 싶은데, 확실히 고득점조합 사이클이 무과금유저가 바로바로 따라가기엔 무리가 있는 부분이 있죠.

    꼭 리그가 아니더라도 즐길 수있는, 예를 들면 얼음파도의 탑처럼 두고두고하거나 아예 경쟁을 배제한 뭔가가 더 필요해보이기도 합니다. 근데 또 이렇게되면 게임 정체성이 요상해질 수도 있겠죠ㅎ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 프로필사진 power 2016.09.29 01:29 쿠키런을 포함해 한국 모바일 겜이나 온라인겜에서는 현질유도는 예나 지금이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요. 요즘은 점점 더 심해져 그 겜을 현질 못하면 미션자체를 못깨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겜개발자 입장에서는 수익을 올려야야지 담번 겜을 만들때 조금 더 유리한 투자를 받기 위해 현질을 유도한다고 하지만 유저 입장에서는 이 게임 별로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는 것이 부지기수입니다. 그런 차원에서 보면 cd겜이 났다고 생각됩니다만 이건 개인차니까요. 머 요새 외국 게임도 dlc 결제로 현질을 유도한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상당기간 텀을 두고 하는 거지만 나름의 고퀄을 이룬다고 하니 자기 스스로 합리화를 시켜 현금을 팍팍 쓰기는 하죠. 나름 대작게임을 만들기는 하지만요. 그러나 국내 겜은 옛날에는 어느정도 기반이 있었지만, 어느순간에 게임규제나 마약취급으로 인해 플랫폼 자체가 무너져 고퀄의 겜을 기대하기 어려워졌지요. 그리고 연간 모바일겜출시만해도 거의 500개이상되니 대박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어느 순간에 겜들이 망해버리니 현금결제를 유도한다고 생각해요. 그렇기에 이것은 단순히 쿠키런 자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겜산업 전반적인 문제같네요.
  • 프로필사진 홀롱롱님 팬 2016.09.29 14:12 첨에 쿠키 펫 모으는 재미로 시작해서 이제는 손크로로 코인이랑 크탈모이면 보뽑만 하며 플레이 하고 있는데...분명 보물종류는 많은데 쓰는보물은 한정되어 있고 쿠키도 밸런스 맞췄다하지만 한정되어있고...쿠키점수나오는게 가끔은 쿠키마다 랜덤점수가 추가 되면 어떨까 싶더라구요....그래도 결국 최고점수나오는건 똑같을려나...ㅎㅎ
  • 프로필사진 오븐브레이크로가자 2016.10.26 09:16 정말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확실히 인플레 막기에 급급해보여서 예전처럼의 즐거움이 없네여
    근데 오븐브레이크도 이보다 심하언 심하지 덜하지 않아보여서 걱정입니다
  • 프로필사진 세무룩 2017.03.25 01:06 저는 3년무과금유저인데 제생각에 조합을 여러개 만들어주시는게 시즌4때처럼 해주시지 유저나 줄고 오븐만하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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